본문 바로가기
이용후기 및 제품

[이동식 에어컨]이동식 에어컨 장단점 완전분석 및 추천 대상 정리

by $#%$ 2021. 6.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어컨 시리즈의 마지막, 이동식 에어컨의 장단점과 이동식 에어컨 추천대상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여름이 오면서 많은 분들이 에어컨 구매를 고민하실 겁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우선 공기 순환을 위하여 배관(벽걸이 또는 스탠드 에어컨)이나 창문(창문형 에어컨)이 필요합니다. 이런 공간을 만들어 내기 어려운 구옥이나 오래된 아파트의 작은 방, 원룸 같은 곳들은 에어컨 설치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이런 고정형 에어컨들은 한 번 설치하면 그 공간을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들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틈새시장을 파고들었던 것이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이동식 에어컨 장점

1. 저렴한 가격

이동식 에어컨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현재 쿠팡에서 검색 가능한 이동식 에어컨이 대부분 20~30만 원대로 판매되고 있으며, 최대 40만 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장 비싼 LG 이동식 에어컨의 가격이 60~70만 원 선에서 형성된 것을 보면, 기존 다른 모델들 대비 확실히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셀프 설치 가능

이동식 에어컨은 셀프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스탠드형 또는 벽걸이형 에어컨의 경우 배관 연결이 필요했기 때문에 별도로 기사님이 오시지 않으면 설치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블로그나 유튜브의 설치 후기를 참조하면 어렵지 않게 셀프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셀프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은 별도의 설치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장점이지만, 아래의 부가적인 이점들을 발생시키는 강력한 요소입니다.

3. 이사 편리 / 벽타공 불필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셀프 설치가 가능하면서, 이사나 이동 시에도 큰 부담 없이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관작업이나 벽타공 등의 별도 작업이 불필요하다는 점은 불필요한 고민을 덜게 해 줍니다. 특히, 원룸 거주자들의 경우에는 집의 기존 구조를 훼손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큰 고민 없이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실외기 없는 일체형 에어컨

실외기가 없는 일체형 에어컨이라는 점 역시 이동식 에어컨의 장점입니다. 실외기가 없기 때문에 배관이 불필요하고, 따라서 콤팩트 하게 본체만 잘 관리하면 이용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일체형 에어컨이라는 점이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단점 부분에서 좀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LG-이동식-에어컨
LG 이동식 에어컨

5. 정상적인 창문 이용 가능

사실 이동형 에어컨의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형이 창문형 에어컨입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창문의 일정 부분을 항상 에어컨이 차지하고 있어야 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기나 공기 순환 등에 있어서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은 배기관을 만들기 위한 별도의 덕트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잘 설치할 수 있다면 기존 창문을 평소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문은 환기 및 공기 정화를 위해서라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을 대안으로 고려하신다면, 이동식 에어컨은 꽤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단점

1. 일체형 에어컨으로 인한 소음 및 냉방효율 저하

앞서 이동식 에어컨의 장점 중 하나로 실외기와 실내기가 일체형이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이기도 합니다. 실외에 있어야 할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소음이 그대로 발생함과 동시에, 냉방효율이 떨어질 수 있고 배수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소음 부분은 어느 정도 개인차가 있지만, 거의 모든 사용자들이 ‘가격이나 다른 장점을 위해서 소음은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정도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전에 고려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2. 불완전한 기동성

이동식 에어컨은 이름과 달리 완전한 이동형은 아닙니다. 벽걸이나 창문형 에어컨과 비교하면 이동이 가능한 것은 맞지만, 어쨌거나 배기구를 설치할 공간에는 근접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기구가 연결된 상태에서 가능한 동선으로는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선풍기처럼 이 곳 저곳을 이동하며 사용하실 계획이었다면, 이동식 에어컨은 그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델은 아닙니다. 하지만 설치와 제거가 상대적으로 원활하다는 측면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동식-에어컨-연결-모습
이동식 에어컨 연결 모습

3. 냉방 효율 향상을 위한 온도 관리 필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동식 에어컨은 별도의 실외기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실외기와 배관이 기존에 진행하는 배기나 환기 등을 별도의 배기구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이 배기구는 배기구 설치 덕트를 통해 외부로 나가게 되는데, 이때 기압 차이로 인해 외부의 더운 공기가 각종 틈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즉 냉방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를 위해 별도로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 원활한 관리가 가능할 수 있어, 이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 단점이 될 수도,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수분 관리 어려움

에어컨을 이용하다 보면 수분 관리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에도 이용하시면서 배수관리에 특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여름이 워낙 습하다 보니, 실제로 이용하다 보면 예상보다 더 급격히 불어나는 배수량 때문에 깜짝 놀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델을 선택하실 때에는 반드시 자가 증발이 가능한 모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총정리 및 추천 대상

예전까지 에어컨은 상당한 비용을 발생시키는 가전제품이었습니다. 구입에만 200~300만 원 정도가 필요하며, 실제로 가동하며 발생하는 유지비(전기료)는 사람들의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이나 이동식 에어컨과 같이, 저렴한 가격으로 냉방 자체의 기능에 집중한 제품들이 나오면서, 에어컨 시장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이야기 나눈 이동식 에어컨은 이사가 잦거나, 좁은 공간에 대한 냉방이 필요하신 분들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관 설치나 타공과 같은 훼손 없이 셀프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과 저렴한 가격은 다른 단점들을 감안하더라도 매력적인 특성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자제품 직접 설치에 센스나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욱 만족하시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자 제품을 직접 설치하거나 관리하신 경험이 부족하신 분들이나,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구매 전에 다시 한번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제가 작성한 작은 내용으로,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